안전교육

이 주의 안전교육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아 소방대피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1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안다.
⋅화재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대피 경로를 따라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2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대피 경로를 알고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문서/서식
영아 생활안전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1수준
⋅인형극을 보며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며 놀이한다.
2수준
⋅인형극을 보며 놀잇감을 던지면 위험하다는 것을 인지한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놀이로 표현해본다.

멀티플래시
영아 교통안전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1수준
⋅차에 탔을 때는 카시트에 앉아야 안전하다는 것을 안다.
⋅교구로 만든 카시트에 앉아서 벨트를 조작해본다.
2수준
⋅차에 탔을 때는 카시트에 앉아야 하는 것을 안다.
⋅교구로 만든 카시트에 앉아서 벨트를 조작해보며 차에서 안전하게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인지한다.

PPT
영아 재난대비

[재난대비] 위험한 불!

1수준
⋅안전동화를 듣고 불이 뜨겁다는 것을 경험한다.
⋅일상생활에서 불로 인해 뜨거울 수 있는 도구를 알아본다.
2수준
⋅동화를 듣고 화재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불은 뜨겁고 위험한 것임을 안다.
⋅불을 사용하는 물건들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하도록 한다.

멀티플래시
영아 실종/유괴 예방방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1수준
⋅밖에서는 어른, 선생님과 함께 손을 잡고 다녀야 한다는 것을 안다.
⋅외출하는 놀이를 하며 낯선 사람을 따라 가면 안 된다는 것을 경험한다.
2수준
⋅밖에서는 어른, 선생님과 함께 손을 잡고 다녀야 한다는 것을 안다.
⋅외출하는 놀이를 하며 낯선 사람을 따라 가면 안 된다는 것을 경험한다.

PPT
영아 소방대피

[소방대피훈련] 유도등을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요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대피 경로를 알고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문서/서식
영아 생활안전

[생활안전]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1수준
⋅놀잇감을 던지면 위험하다는 것을 안다.
⋅선생님이 들려주는 노래를 들어본다.
2수준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며 놀이한다.

멀티플래시
영아 교통안전

[교통안전] 카시트가 나를 지켜줘요

1수준
⋅자동차에 타면 카시트에 앉아야 안전하다는 것을 안다.
⋅카시트에 앉아보며 카시트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2수준
⋅차에 탔을 때는 카시트에 앉아야 안전하다는 것을 안다.
⋅교구로 만든 카시트에 앉아서 벨트를 조작해본다.

PPT
영아 재난대비

[재난대비] 위험한 불!

1수준
⋅동화책을 보며 불이 뜨겁다는 것을 인지한다.
⋅뜨거운 것은 만지면 위험하다는 것을 안다.
2수준
⋅안전동화를 듣고 불이 뜨겁다는 것을 경험한다.
⋅일상생활에서 불로 인해 뜨거울 수 있는 도구를 알아본다.

멀티플래시
영아 실종/유괴 예방방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선생님 손을 잡아요

1수준
⋅선생님과 함께 다녀야 함을 안다.
⋅도움을 받아 몸을 움직이며 함께 다니는 경험을 해본다.
2수준
⋅밖에서는 어른, 선생님과 함께 손을 잡고 다녀야 한다는 것을 안다.
⋅외출하는 놀이를 하며 낯선 사람을 따라 가면 안 된다는 것을 경험한다.

멀티플래시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