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육

이 주의 안전교육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아 소방대피

[소방대피훈련] 현관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대피 경로를 알고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2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대피 경로를 따라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영아 재난대비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1수준
⋅소화기를 탐색하며 용도를 알아본다.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본다.
2수준
⋅소화기의 용도와 종류를 알아본다.
⋅교실 내에 있는 소화기를 찾아보고 위치를 안다.

멀티플래시
영아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약을 함부로 바르지 않아요

1수준
⋅약을 함부로 바르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약상자를 탐색하며 약의 용도를 알아본다.
2수준
⋅약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을 안다.
⋅약상자를 탐색하며 약의 용도를 알아본다.

멀티플래시
영아 성폭력/아동학대예방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

1수준
⋅동화를 듣고 내 몸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내 몸이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
2수준
⋅안전동화를 보며 내 몸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소중한 내 몸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멀티플래시
영아 실종/유괴 예방방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어른을 함부로 따라가면 안 돼요

1수준
⋅안전과 관련된 동요를 따라 부르며 몸을 움직여본다.
⋅가족과 낯선 사람을 구분하고 따라가지 않는다.
2수준
⋅노래를 부르며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본다.
⋅낯선 사람을 따라가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영아 소방대피

[소방대피훈련] 현관 콘센트 과부하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1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대피 경로를 알고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2수준
⋅화재 사이렌 소리를 듣고 불이 난 상황을 인지한다.
⋅화재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대피 경로를 따라 비상구를 찾아서 교사와 함께 신속하게 대피한다.

영아 재난대비

[재난대비] 불을 꺼주는 소화기

1수준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끌 수 있음을 안다.
⋅소화기 그림에 끼적이며 소화기 생김새를 탐색해본다.
2수준
⋅소화기를 탐색하며 용도를 알아본다.
⋅소화기 사용법을 알아본다.

그림
영아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약을 함부로 바르지 않아요

1수준
⋅약을 함부로 만지거나 바르면 위험하다는 것을 안다.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바르는 약의 용도에 대해 알아본다.
2수준
⋅약을 함부로 바르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바르는 약의 용도를 알아본다.

영아 성폭력/아동학대예방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

1수준
⋅안전동화를 듣고 내 몸의 소중한 곳을 인식한다.
⋅내 몸을 소중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2수준
⋅안전동화를 보며 내 몸에 소중한 곳이 있음을 안다.
⋅소중한 곳을 함부로 만지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멀티플래시
영아 실종/유괴 예방방지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낯선 어른을 함부로 따라가면 안 돼요

1수준
⋅안전과 관련된 동요를 따라 부르며 몸을 움직여본다.
⋅가족과 낯선 사람을 구분하고 따라가지 않는다.
2수준
⋅노래를 부르며 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본다.
⋅낯선 사람을 따라가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PPT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