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cebook
  • kakaostory
  • twitter
  • youtube


놀이공유   놀이 자랑

  • 동물그네태우기

    조회수 112

  • 무더운 여름을 무엇을 하며 지내면 좋을까?

    조회수 152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명 : 전원유치원 ▶ 참여대상 : 유아 ▶ 놀이주제 : 무더운 여름을 무엇을 하며 지내면 좋을까? ▶ 내용요약 : 매주 수요일 ʻ야호데이ʼ (자유놀이의 날)에 무엇을 하며 놀이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누다 캠핑 놀이를 해본 적이 없는 유아가 있어 다함께 캠핑 놀이를 하기로 하였다. 캠핑 놀이를 할 수 있는 장소, 놀이에 필요한 재료 등을 정하였고, 몇몇 유아는 가정에 있는 재료를 가지고 오고 싶어 하여, 가정에서 충분한 재료를 지원받아 캠핑 놀이가 이루어졌다.

  • 우리가 만든 보드게임

    조회수 84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명 : 포레스타 2단지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5세 ▶ 놀이주제 : 우리가 만든 보드게임 (나무 쓰러뜨리기 게임) ▶ 내용요약 : 실내놀이 시간, 남자 유아들이 미술영역에서 색종이를 이용해 도끼 접기를 한 후 도끼로 쓰러뜨릴 수 있는 놀잇감을 만들고 있다. 종이를 이용해 나무를 만들다가 나무가 잘 세워지지 않자 고민에 빠졌다. 교사가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며 문제점을 알아본 후 놀이에 필요한 재료를 제공해주었고, 유아들은 새로운 재료에 관심 갖고 활용하며 놀잇감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유아들은 또래 친구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가며 놀잇감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며 자신들만의 보드게임 (나무 쓰러뜨리기 게임)을 완성한다.

  • 비와 함께 놀아요

    조회수 173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 명 : 인스빌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1세(8명) ▶ 놀이주제 : 비와 함께 놀아요 ▶ 내용요약 : 비 오는 날 창문을 보며 빗방울에 관심을 보이는 영아들과 미술영역에서 비를 자유롭게 표현해보고 비 오는 날 필요한 물건들을 꾸밀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오감을 이용하여 비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식재료인 국수를 이용해 만져보고 뿌려보며 간접적으로 비를 표현하였고, 영아에 관심에 따라 우산 또는 우비를 착용하며 놀이에 참여하였다. 국수 비를 맞은 영아들은 실제 비를 경험해보고 싶어하였고, 교사는 영아의 흥미를 반영해 비 오는 날 우비 또는 우산을 쓰고 바깥놀이에 나가 영아의 흥미가 끊기지 않도록 이끌어 나갔다.

  • 새로운 우리 놀이

    조회수 195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 명 : 삼성SDI청주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4,5세 유아 ▶ 놀이주제 : 새로운 우리 놀이 ▶ 내용요약 : 다양한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체험하며 ʻ돼지 씨름ʼ 놀이에 가장 흥미가 높고 오래 지속되었다. 이에 ʻ돼지 씨름ʼ 놀이를 선정하여 새로운 우리들만의 놀이로 변형하여 놀이하기로 하였다. 놀이방법을 어떻게 변형하면 더욱 재미있을지 상상하고 의견을 나누며, 점차 유아들만의 새로운 놀이인 ʻ고양이 씨름ʼ을 구상한다. 이에 ʻ제 1회 고양이 씨름 대회ʼ라는 이름의 전래놀이 한마당을 개최하였다.

  • 바닷 속 여행

    조회수 180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 명 : 시립 호평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3세(15명) ▶ 놀이주제 : 바닷 속 여행 ▶ 내용요약 : 월마다 색깔을 정해 누리과정 관련요소와 연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여 유아들의 감각 발달 및 창의력 발달을 돕기 위해 진행하였다. 파란색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생각을 열고 유아들이 활동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초반에는 미술활동에서 파란 바닷속에 사는 고래를 함께 꾸며보고 만든 15 마리의 고래를 벽면에 게시해 유아들의 흥미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해주었고,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파란색 풍선 놀이, 물을 머금은 수정토 놀이로 나누어 놀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유아들은 놀이를 하며 다양한 영역으로 뻗어나가며 확장놀이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 때 교사는 놀이에 개입하지 않고 유아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아이들의 무궁무진한 상상력과 주도적 놀이 속에서 피어나는 새로운 놀이를 보며 어린이집에서의 가장 큰 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려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아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안전하고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유아중심 놀이는 유아에게 다채로운 놀이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가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촉죽처럼 터트려주는 특별함이 있다고 생각한다.

  • 우리는 중식 요리사

    조회수 125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 명 : 구립 푸른마을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3세(10명) ▶ 놀이주제 : 우리는 중식 요리사 ▶ 내용요약 : 우리 동네 주제에서 우리 동네 사람들을 알아보며 그 안에서 중식 요리사에 관심을 보여 놀이가 시작되었다. 유아들과 우리 동네 중국집 메뉴판을 보며 중국 음식을 먹었던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 이 안에서 신체, 언어, 게임, 역할 등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졌다. 유아들은 그중에서 역할놀이에 많은 흥미를 보이며 중국집에 갔던 경험을 회상하며 배달하는 사람, 음식을 만드는 사람, 계산을 하는 사람 등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였다. 또한, 미술영역과 연계하여 중국요리를 만들어보고 만든 음식을 맛있게 먹어보며 즐겁게 참여하였고 교사는 유아들의 흥미가 끊기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자료제공과 배려를 해주었다.

  • 봄과 동식물

    조회수 109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명 : 한아름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4, 5세 ▶ 놀이주제 : 봄과 동식물 ▶ 내용요약 : 봄을 주제로 유아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봄에 볼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사전 경험과 놀이하고자 하는 것을 들어보니 신체로 하는 놀이에 관심을 갖는 유아들이 많았다. 이에 교사는 봄에 볼 수 있는 동.식물의 자료를 추가로 제공해주었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신체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등원하는 유아가 많지 않아서 유아들은 다른 친구의 놀이를 지켜보거나 의견을 제시하였고, 협력하여 놀이하며 확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020년 새 학기를 시작하며 놀이 중심으로 바뀐 누리과정에 부담감이 있었으나, 유아 스스로 놀이를 연결해나가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는 모습을 보니 많은 놀잇감이나 자료 없이도 놀이하며 하루를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 아름다운 한글

    조회수 101

    ※ 본 사례는 2020 꼬망세 우수 놀이 사례 공모전 출품작입니다.※ ▶ 원명 : 고강성심 어린이집 ▶ 참여대상 : 만 4세 유아 ▶ 놀이주제 : 아름다운 한글 ▶ 내용요약 : 유아들이 글쓰기, 듣기 등의 언어와 관련된 놀이에 흥미를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의 흥미를 지속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어 다양한 놀이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역할 놀이, 게임, 현장학습 등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 및 활동을 하고 유아들이 만든 작품들로 전시회를 열어 가족들과 친구를 초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