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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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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
  • 교사
    역할
  • BEST 키워드 놀이중심 교육과정

    유아교육계 화두는 단연 2020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통 적용된 놀이중심 교육과정이다.
    놀이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 교실 속 교사의 역할에 관해 알아보자.

    놀이중심 교육과정 키워드 5

    # # # # #

    유아 중심 놀이 중심 내용 구성
    간략화
    현장
    자율성 확대
    교사
    실행력 지원

  •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한눈에 보기

    2019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은 유지, 연령별 세부 내용이 369개에서 연령 통합 59개로 대폭 줄어들었다.
    5개 영역의 기본적인 교육 내용을 한눈에 살펴보며 차이점을 파악해보고 놀이와 어떻게 연계될지 예상해보자.

    신체·운동 건강 영역

    신체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자발적으로, 느끼고, 표현하고, 즐긴다.

  • 진정한 ‘놀이’의 이해

    개정 누리과정이 발표된 이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이라는 주요 특징에 대한 반응은 ‘진짜 놀기만 하 는 것이 가능한가?’였다.
    이러한 반응은 몇 차례의 현장 포럼과 지역별 누리과정 연수 및 교육을 거치며 진짜 놀이에 대한 고민과 인식 변화의 필요성으로 바뀌었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앞서 진정한 놀이의 의미를 짚어보자.

    놀이의 특징

    놀이라는 용어는 해석하기에 따라 다른 정의가 내려진다. 유아의 진짜 놀이를 판단하기 위해 특징을 살펴보고 그 정의를 내려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놀이란 이다.

    주도성
    교사가 계획한 내용에 따라 놀이를
    제안하고 진행하는 방식 속에서
    유아 주도성의 제한된 허용이
    이뤄져 왔다면 이제 유아가 놀이를
    선택하고 이끌어가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몰입
    놀이에 완벽한 집중을 하는
    상태에서는 시간적, 공간적 변화조차
    의식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유로운 상태에서 놀이에 몰입하는
    경험을 통해 내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과정의 즐거움
    놀이가 교육적 목표에 의미를
    두기 시작하면 이미 그 의미는
    퇴색된다. 결과와 상관 없이
    놀이에 참여하고 이끌어가는
    과정 자체에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면 그것이 진짜
    놀이다.
    적극성
    앞에서 언급한 주도적, 자율적
    놀이에 몰입해 즐거움을 느끼다 보면
    놀이 참여, 확장, 지속은 자연스럽게
    뒤따르며 유아는 놀이에 대해
    적극성을 나타낸다.
  • 놀이의 의미

    만 3~5세는 내적 동기가 강한 자발성이 강조되는 시기로 놀이를 통한 발달 가능성이 높은 때이다. 미리 계획된 교육적인 놀이를 진행하는
    것에서 벗어나 놀이 과정 자체에서 교육적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놀이 과정 자체만으로 발달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자.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이제껏 해오던 교실 속 놀이 장면을 되돌아보며 교육적 가치를 찾다보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한 발 더 가까이 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사례1 사례2

    사례1. 팽이 놀이에서 찾은 교육적 의미

    주변 세계와 관련한 정보, 기술, 태도 등을 터득한다.

    팽이를 만들어 시합을 하던 아이들은 팽이가 쉽게 부서지는 경험을 했고 팽이가 망가지지 않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문제 확인, 가설 설정, 가설 검증,
    재이론 설계 과정을 반복하며 팽이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탐구하던 아이들은 팽이 날개 길이를 짧게, 날개 모양은 같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문제
    확인
    가설
    설정
    팽이를 돌리면 날개가
    떨어진다.
    날개를 튼튼하게 만들면
    떨어지지 않는다.
    가설
    검증
    재이론
    설계
    날개가 무거워서
    팽이가 오래 돌지 않는다.
    날개의 크기를 작게 만들면
    가벼워서 오래 돌 것이다.
    가설
    검증
    재이론
    설계
    무게중심이 맞지 않아
    돌아가지 않는다.
    날개 길이는 짧게, 모양은
    같게 만들면 잘 돌아간다.
    가설
    확인
    팽이가 오랫동안
    빠르게 돌아간다.
  • 교사 역할 인식의 전환

    개정 누리과정의 또 다른 핵심은 현장의 자율성! 자율성이 높아지는 만큼 교사의 책임과 전문성은 더 높게 요구된다. 또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는 교사의 역할이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기본적이고도 공통으로 규정되는 역할 측면이 있고
    사회, 문화, 제도적 상황에 따라 달리 규정되는 측면이 있다.
    가르치는 역할이 아닌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로 전환하기 위해 교사에게 더욱 중시되는 역할은 무엇일까.

    유아·놀이 중심 누리과정의 교사 역할

    개정 누리과정에 따라 기존의 교사 역할에서 축소되는 부분과 확대되는 부분이 확연히 다르게 나타난다.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교수자,
    의사 결정자와 같은 역할은 ‘교수 학습’에 대한 요구가 낮아진 만큼 축소되거나 무의미해졌다. 반면 환경 제공자, 지원자, 관찰자, 평가자, 상호작용자
    등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었다. 이는 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며 역할 수행을 위한 연구 및 지원이 더욱 강조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