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명: 나뭇잎아 무슨 일이야?
활동목표: 가을이 되어 나뭇잎이 변화하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도입
[실제 색깔이 변해가는 나뭇잎] 은행잎, 단풍잎
함께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어떤 색이니?
-무슨 모양이니?
-이렇게 색깔이 변한 나뭇잎을 볼 수 있는 계절은 언제이니?
-왜 색깔이 변했을까?
-전개
사계절의 나무의 모습을 쭈욱 살펴본 후에
가을 나뭇잎이 색이 변한 이유를 알아보고 (엄마 엽록소(더 큰 엽록소)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색이
달라진다라고 부연설명), 유추해보기도 시켜도 됨. 은행잎은 누가 엄마가 되었을까?-> 노랑엽록소가~
나뭇잎이 이렇게 색이 변하면 여름에는 비가 많이와서 물을 먹을 수 있었지만
가을이 되면 비가 오지 않아서 물을 먹지 못해 나뭇잎들이 떨어지게 된다는 특징을 짚어준다.
-마무리
배웠던 내용 회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