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회원신청
  • 꼬망세몰
  • 회원안내
  • facebook
  • kakaostory
  • twitter
  • youtube

교육현장

뉴스&이슈 리스트
제목 경기 공립 단설 송랑유치원 ‘심미적 프로젝트 수업’ 날짜 2017-06-29
조회 4,085 좋아요 3 다운 0



삶의 역량을 키우는 창의적인 배움

심미적 프로젝트 수업

경기 공립 단설 송랑유치원

150대 유치원교육과정 우수유치원 선정, 경기도 혁신유치원 4년간 운영, 교육부지정 인성유치원 4년간 운영 등 송랑유치원은 유아 중심 최고의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타이틀이 늘 따라다닌다.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배움 중심 수업이 실현되는 곳이기 때문. 송랑유치원은 민주적인 원 운영체제 속에서 전문적이고 자발성을 가진 교사들이 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연구하고 협업하여 집단지성을 극대화한다. 이것은 삶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유아 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으로 이어지고, 아이와 교사, 그리고 유치원의 성장을 도모한다. 이러한 사이클에서 주목할 만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 행복한 성장이 있는 송랑유치원을 찾아가 보았다.




창의적인 교육과정, 전문적인 학습공동체에서 나온다.



교사가 맘껏 연구할 수 있는 배움터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적용한다고 해도 교사의 역량이 미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며, 반대로 교사가 뛰어나더라도 그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면 좋은 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 송랑유치원은 교사가전문성을 발휘하며 아이들 교육에 집중하는 본질이 충실히 지켜지는 곳이다.

자체적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스터디와 공동의 연구 협력을 원활히 하고 집단지성의 조직역량을 갖춰 다양성과 창의적인 교수방안을 모색한다. 이러한 방법은 방법적인 독창성보단 제대로 실현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성공 포인트다. 실상 현장에서 제대로 운용되기에는 여러 방면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한 언론조사에 의하면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하지 못하는 이유를 교육과 관련 없는 잡무에서 찾았다. 이처럼 교사들의 본업인 교육활동은 시간적,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자율성이 확보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원의 저력으로 프로그램보다 교사들을 먼저 꼽은 김선재 원장, 김 원장은 교사들이 그들에 역량을 발휘하는 데 초점을 맞춰 다양한 지원 방법을 모색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원장의 고민과 신뢰는 원에 우수한 프로그램이란 결과로 이어졌다. 교사가 행복하면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다. 교사의 여유는 아이들을 한 번 더 돌아보게 한다. 교사가 교육에 집중하면 아이들은 더 풍부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받는다.

이 같은 진리들을 송랑유치원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놀이터와 바로 연결된 교실 사진만으로 손쉽게 꾸밀 수 있도록 구성한 환경판

요리 활동을 진행하는 요리 실습실 교사들이 연구·스터디하는 교사 연구실





행복의 기본요소인 핵심역량을 키운다.



배움으로 나아가는 프로젝트 수업


확실한 방향성과 철학은 명확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보다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낸다. 이것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 송랑유치원에는 교육에 대한 확실한 철학과 방향성이 있었다. 수업은 학습목표를 넘어 삶에 영향을 주는 배움으로 나아가기 위해 연구했으며, 아이들의 삶의 맥락과 다르지 않는 수업 내용을 구성하고자 노력했다. , 수업진행에 있어서는 쉽고 빠르며 효율에 맞춰진 진행이 아닌,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생각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을 고집했다. 여기에 추후 아이들의 삶의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정성 있는 고민이 더해졌다.

이런 고민들은 교사들의 모임과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으로 재구성되었고, 아이들과의 활동을 통해 비로소 완성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아이들과의 활동에서 완성되었다는 의미는 교사들은 수업에서 보이는 아이들의 눈빛 하나 하나를 살펴 그 순간을 반응하고, 공통의 수업 안에서도 아이들의 개별적인 성장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완성해갔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아이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로써 삶을 살아가는 핵심역량을 키우기 위한 최종적인 종착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렇듯 확실한 방향성과 목적을 가진 송랑유치원. 그래서인지 여러 상황에서 쉽게 흐려지는 유아교육현장의 본질을 찾아낸 교육이 돋보였다.

이러한 본질은 아이들의 행복한 미소에서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병원이란 주제로 꾸며진 역할놀이 공간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래 놀이터

실내·외에서 맘껏 놀이할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된 송랑유치원

스스로 결정하여 놀이하는 아이들




혁신 교육과 창의적 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로 이룬다


송랑유치원은 교사의 연구와 학습공동체가 잘 구성된 원이다. 특히 경기도 혁신 유치원으로 선정된 송랑유치원은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통해 혁신 교육과 창의 교육의 수업모델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이같이 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노하우에 대해 김선재 원장에게 물었다.


혁신 교육에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이루는 것과 그를 통해 삶의 역량을 기르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Q. 혁신 교육이란 무엇인가?

혁신 교육은 학생 개개인의 꿈과 미래를 놓고 평화와 인류애를 실천하는 세계 시민으로 기르고자 하는 교육이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교육을 위한 윤리적인 생활의 실천과 창의적 교수활동, 교사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 자율경영을 위한 현장중심교육이 중점 과제로 구성된다.


Q. 혁신 교육을 통한 창의적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혁신 교육에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이루는 것과 그를 통해 삶의 역량을 기르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매커니즘이라 하겠다.


Q. 유아들이 길러야 할 삶의 역량이란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경기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보면 자주적 행동 역량, 비판적 성찰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문화적 소양 역량, 의사소통 역량, 협력적 문제 해결 역량, 민주시민 역량으로 유아가 오늘날의 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핵심역량 7가지를 살펴볼 수 있다.





정리 이선미 | 사진촬영 신주애 | 자료제공 송랑유치원 참고자료 | 누리과정, 미학을 만나다.(임부연 저, 양서원)


위 컨텐츠는 월간)꼬망세 본책 201707[원탐방]에 실린 내용입니다.

저작권자 꼬망세 매거진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좋아요

출처 꼬망세 매거진
목록

댓글 남기기 |
댓글 0건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