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료회원신청
  • 꼬망세몰
  • 회원안내
  • facebook
  • kakaostory
  • twitter
  • youtube

스마트인성 만 5세

8가지 인성 덕목을 기초로 한 스마트 회원 전용 인성 프로그램
꼬망세 스마트인성
활동명 오늘 내가 버린 쓰레기는
주제 환경과생활 영역 과학
활동목표 ⓛ 환경오염의 원인에 관심을 갖는다.
② 나의 작은 행동이 지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안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활동자료 ‘오늘 내가 버린 쓰레기는’ 활동지, 교수자료(‘오늘 내가 버린 쓰레기는’ PPT)
교수자료
도입
1. 쓰레기를 버려 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 쓰레기를 버려 본 적 있나요? 어디에 버려 보았나요?
- 쓰레기통에 버리지 않고 다른 곳에 버려 본 적도 있나요?
- 다른 곳에 쓰레기를 버릴 때 어떤 마음으로 버렸어요?
전개

1. 교수자료(‘오늘 내가 버린 쓰레기는’ PPT)를 살펴본다.

- 오늘 우리는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는 않았나요?

- 아무 생각 없이 우리가 버린 쓰레기 하나가 지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봐요.

2. 쓰레기의 종류에 따른 쓰레기의 썩는 시간을 알아본다.

- 사람은 오랜 기간 썩지 않는 쓰레기를 만들어요.

- 오늘 내가 버린 쓰레기들은 땅에 떨어져도 바로 썩지 않고 오랜 기간 동안 땅속에 묻혀 있던지,

지구 이곳저곳을 돌아다닐 수 있어요.

- 쓰레기는 종류에 따라 썩는 시간이 많이 달라요.

3. 쓰레기들이 자연을 어떻게 오염시킬지 생각해본다.

- 이렇게 썩지 않는 쓰레기들이 땅에 떨어지면 어떻게 될까요?

- 물에 흘러 들어가서 썩지 않고 있으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 쓰레기들이 썩어가며 냄새를 풍기고, 땅과 물, 환경을 오염시켜요.

- 오염된 환경에서는 동물과 식물들이 살기 어려워요.


마무리
1. 쓰레기를 어떻게 버리면 좋을지 생각하고 이야기 나눈다.
- 우리는 쓰레기를 버릴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쓰레기를 많이 만들어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쓰레기는 꼭 쓰레기통이나 쓰레기를 모아 버리는 곳에 버리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