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

전체 | 질서 | 예절 | 청결 | 절제 | 인성 | 건강 | 자조 | 배려 | 존중 | 협력 | 나눔 |  | 정직 | 책임 | 소통 | 협동

연령 영역 활동명 교수자료
영/유아 존중

[존중]내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해요

내 감정을 솔직하게 이야기해야 함을 알고 실천한다.

존중

[존중]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이 있어요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이 있음을 알고 말해본다.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을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진다.

존중

[인성/존중] 손뼉 치며 친구를 칭찬해줘요

①교사의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다.
②친구가 받는 칭찬의 기쁨을 공감한다.

존중

[인성/존중] 친구에게 “미안해”라고 말해요

①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를 듣는다.
②친구에게 미안한 상황을 인지한다.

존중

[인성/존중] 친구에게 “고마워”라고 말해요

① 교사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는다.
② 도움을 받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다.

존중

[인성/존중] 다른 사람의 말에 대답해요

① 다른 사람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다.
② 다른 사람의 말에 대답을 한다.

존중

[인성/존중]이야기하는 사람을 바라봐요

이야기하는 사람의 모습에 관심을 갖고 바라본다.

존중

[존중]바르게 세배해요

①설날의 의미를 안다.
②바르게 세배할 수 있다.

존중

[존중]다른 사람의 물건도 소중해요

①다른 사람의 물건을 함부로 만지지 않는다.
②다른 사람과 한 약속과 공공규칙을 지킨다.

존중

[존중]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이 있어요

①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이 있음을 알고 말해본다.
②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 말을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습관을 가진다.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