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인성 교육 프로그램
꼬망세 스마트인성
활동명 조심해요, 위험해요
주제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영역 감각,탐색
활동목표 ⓛ 위험한 놀이와 안전한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② 스티커를 붙이는 경험을 한다.
표준보육과정
내용범주
⋅기본생활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위험한 상황 알기
⋅신체운동 >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소근육 조절하기
활동자료 ‘위험해요, 조심해요’ 교재, 스티커
교수자료
도입
1. ‘위험 song’을 부르며 관심을 유도한다.
- 우리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노래를 불러 볼까요?
- (손유희를 함께하며 부른다.)
♪ 뾰족 가위 만져 볼래 (안 돼 위험해)
계단에서 뛰어 볼래 (안 돼 위험해) ♫
전개

<1수준>

1. 교재를 보며 위험한 놀이와 안전한 놀이에 관심을 가진다.

- 여기 생쥐 친구가 여러 가지 놀이를 하고 있어요.

- 생쥐 친구가 무엇을 하고 있나요?

2. 그림 속에서 위험한 놀이와 안전한 놀이를 살펴본다.

- 색종이를 오리는 생쥐 친구는 가위를 조심조심 안전하게 사용하네요.

- 블록은 어떻게 가지고 놀아야 할까요? ○○가 이야기해 보세요.

- (아이 대답 듣고) 그래요, 여기 생쥐 친구처럼 얌전히 앉아서 차곡차곡 쌓아야 해요.

- 구슬은 먹으면 될까요? 안 될까요? □□가 이야기해 보세요.

- (아이 대답 듣고) 무엇보다 구슬이 목에 걸려 숨을 쉴 수 없을지도 몰라요.

- 여기 높은 곳에 올라가는 생쥐 친구도 보여요.

- 높은 곳에서 쿵! 떨어지면 많이 아프겠지요?

마무리
<2수준>
1. 영아들이 위험한 놀이와 안전한 놀이를 스스로 구분하여 스티커를 붙여 본다.
- 여기에 웃는 생쥐 스티커와 우는 생쥐 스티커가 있네요.
- 안전한 놀이를 하는 생쥐에게 웃는 생쥐 스티커를 붙여 볼까요?
- 위험한 놀이를 하는 생쥐에게도 우는 생쥐 스티커를 붙여 보세요.

영유아 평가, 생활기록부
꼬망세 AI로 해결
챗봇 아이콘
꼬망봇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