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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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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숲+인성 프로젝트' 날짜 2017-06-09
조회 5,289 좋아요 3 다운 0


숲에서 자라는 아이들

+인성 프로젝트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생태학습의 장으로만 인식되던 숲이 새로운 교육의 장으로 떠오르며 숲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 모형과 연구가 모색되어 지고 있다. 이런 흐름에 단연 앞장 서 주목할만한 결과를 내는 원이 있다. 불암산과 대학부속유치원이라는 환경적 자원, 인적 자원을 통해 국내에 맞는 다양한 숲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그곳을 찾아가 보았다.


숲이 교실이 되다

아이들의 자랑거리, 숲 교실



체력부진, 과잉행동, 공격성 주의력 결핍 등으로 많은 아이가 고통받는 요즘, 숲 교육을 하며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아이들이 건강해 졌다라고 김정미 원장은 말한다. 숲에서 마음껏 뛰놀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오감으로 자극받는 아이들은 내재된 욕구와 스트레스를 발산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찾는다. 또한, 숲이기에 있을 수 있는 불편함은 아이들에게 서로를 배려하고 창의적이며 도전적으로 놀이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에서는 숲에 교실을 만들어놓았고, 이곳은 아이들의 자랑거리가 되었다. 유치원에서 꽤 걸어가는 거리임에도 아이들은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매일 숲 교실을 찾는다.

숲 교실에 도착한 아이들은 익숙하게 나뭇가지로 자신의 가방을 정리했다. 목공 놀이를 하기도 하고,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또 어떤 아이들은 삼삼오오 모여 자연을 관찰했고, 자연물로 새로운 놀잇감을 만들기도 했다. 자유로우면서도 행복하게 놀이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의 교육적 노하우와 저력이 느껴졌다. 생태교육의 장으로만 활용되는 1차원적인 숲 교육을 넘어 더 나은 방향성과 교육모델을 모색하고자 끊임없이 도전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생물들의 공생, 나눔, 감사, 행복 등 숲에서 인성을 배웠던 숲+인성 프로젝트도 이에 따른 결과라고 한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과학적 사고를 기르는 숲 모험심과 도전정신을 길러주는 숲 교실

숲 교실에서 휴식을 취하는 장소 줄에 나뭇가지로 달아놓은 가방



숲이 교실로 들어오다

자연을 닮은 공간

많은 교육현장이 자연을 교실에 끌어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또한 숲이 교실로 들어오다라는 큰 방향성을 두고 자연 친화적 환경을 구성하고 있었다. 플라스틱 장난감이 아닌 천, 지끈, 자연물로 제시된 놀잇감이 교실에는 가득했고, 텃밭, 자연학습 공간, 모래 놀이 영역, 목공 영역 등 다양한 실외 공간 및 영역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눈길을 끈 것이 있다면 다양한 실외영역, 그리고 실내영역과 실외영역의 연결성이었다. 아이들은 실내에서 하던 극 놀이, 조형 활동, 음률 활동 등 다양한 놀이를 실외로 확장해 놀이 했다. 다양한 실외영역은 원내에 있어도 자연을 느끼며 자연과 같이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곳곳에 제시되어 있다. 또한, 교실마다 배치된 교실 테라스는 아이들이 언제든지 자연의 햇빛과 바람을 느끼며 놀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하나의 생태영역으로서 다양한 동식물들이 제시되어 있었다. 이렇듯 숲을 교실로 끌어오고자 했던 노력이 묻어나는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은 자연과 닮은 편안함과 자유로움이 있는 공간이었다.



자연학습장, 교실과 연결된 테라스



편안한 교실환경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숲 교육

아이들을 자연으로 내보내라. 언덕 위와 들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라. 그곳에서 아이들은 더욱 좋은 소리를 들을 것이고, 그때 가진 자유의 느낌은 아이들에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줄 것이다.’ 페스탈로치가 은자의 황혼에서 했던 말이다. 숲 교육은 세계적으로는 물론, 한국에서도 큰 교육적 흐름 중 하나다. 숲 교육에 대한 교육적 필요와 요구가 커지고 있는 요즘,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숲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Q. 숲 교육이란?

유럽에서 숲 유치원이 세워지면서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진 숲 교육은 자연을 통해 다양한 생태적 요소들을 오감으로 체험하고 전인발달을 이루는 교육의 형태를 말한다.

Q. 숲 유치원의 운영방법은?

유럽의 숲 유치원의 경우를 들어 살펴보자면, 하루에 4시간~6시간 정도 날씨와 무관하게 매일 숲으로 나가는 전통적인 숲 유치원의 형태와 일반 유치원에서 숲 유치원 교육을 접목하여 다양하게 운영하는 통합적인 숲 유치원의 형태가 있다. 국내에서는 숲의 날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숲을 나가는 경우와 일반 학급과는 별도로 매일 숲으로 나가는 숲 반을 따로 모집하여 운영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Q. 숲 교육의 특징은?

1. 필수 환경인 자유공간이 있어야 한다.

2. 탐험과 탐색을 느낄 수 있는 모험과 도전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

3. 간헐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다양한 계절과 날씨를 체험하며 그에 맞는 숲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중심의 활동으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6. 숲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훈련을 받은 교사가 있어야 한다.


Mini interview 유아기 숲 교육의 중요성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김정미 원장


숲 반을 운영하면서 가장 크게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은 아이들이 건강해진다는 것입니다. 건강하다는 말에는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은 숲에서 마음껏 뛰놀며 기초체력을 기르고 내재되어 있는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할 기회를 얻습니다. 숲에서 자연과 자연,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서로 돕고 소통하는 체험을 경험하면 자연을 사랑하고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아이들로 성장합니다. 또한 자연에서 만날 수 있는 많은 것들은 아이들의 감성을 풍부하게 만들고,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며 관찰과 탐구의 기회를 열어줍니다. 이렇듯 숲은 아이들에게 전인적인 성장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자 좋은 교사입니다.


정리 이선미 | 사진촬영 신주애 | 자료제공 삼육대학교부속유치원

참고자료 | 열두 달 자연관찰 중심의 유아숲교육 Program


위 컨텐츠는 월간)꼬망세 본책 201706[원탐방]에 실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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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꼬망세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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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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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꼴통 | 2020-10-17 16:30:31

    숲 체험 정말 좋은 것 같아요..